온라인 판매 최저가 경쟁을 피하는 3가지 방법

작성자: 알카다이마님    작성일시: 작성일2018-07-23 12:55:51    조회: 898회    댓글: 0
안녕하세요 인사청장입니다.

과거 스토어팜이었던 스마트스토어와 11번가, 지마켓, 옥션등을 통해 온라인 유통 판매를 하면서 경험했던것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저도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무조껀 남들보다 싸게 판다는 나름의 신념을 갖고 판매를 시작했었습니다. 물론 그게 어느 정도 유효해서 사업초기에는 먹혀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경쟁자들이 많아지다 보니 동일한 제품의 가격싸움이 일어나 판매마진이 줄어들어 결국해는 해당 상품을 판매하기 어렵게 된 일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을 조금만 검색하면 최저가를 쉽게 살수 있기 때문이었죠 게다가 지금은 스마트폰이 일상이 되었기 때문에 언제든 원한다면 내가 보고 있는 상품의 가격을 검색해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그러한 최저가 경쟁, 제로섬게임에서 빠져나올수 있을까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비교가 안되는 상품 판매입니다.
남들이 취급하지 않는 상품을 혼자 제작하거나 수입해와서 판매를 한다면 그보다 수월한것을 없을겁니다. 그러나 이것도 시간이 흐르면 결국 누군가는 잘팔리는 상품을 동일하게 수입해와 나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할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체제작도 아니고 수입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비교가 안되게 할수 있을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그렇게 하는 방법은 사진과 상세페이지를 따로 제작하여 다른 상품처럼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남들과는 다른 사진과 상세페이지로 노출된다면 가격에 차이가 나더라도 한눈에 직접 비교가 되지 않기에 다른 상품으로 인식될수 있습니다.

코끼리 보조배터리를 판매한적이 있는데, 모든 판매자들이 동일한 대표이미지써서 판매를 했습니다. 상세페이지도 동일했구요. 그래서 저는 직접 사진을 찍고 상세페이지도 직접 만들어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판매를 했는데, 1위하던 업체보다 가격이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원래 제 아이템인 충전케이블과 충전기등을 묶어서 세트상품을 만들어 판매를 했습니다. 보조배터리상품의 판매 마진 자체가 높지 않기 때문에 마진이 좋은 상품들과 묶어 팔면서 전체 마진은 유지하면서도 가격비교에서 탈피를 하게 된 셈이었습니다.



두번째, 상품 구성의 변경입니다.
제가 잘 사용하는 방법은 1+1 혹은 A상품 + B 상품 + C상품을 한데 묶어서 전혀 다른 상품명을 사용하면서 판매가격 비교가 안되게 조절하는 것인데 이 방법이 의외로 효과가 좋습니다.



세번째, 판매 경로의 변경입니다.
오픈마켓에서는 누구나 상품을 팔수 있는 만큼, 내가 팔고 있는 상품을 다른 누군가도 팔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판로를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폐쇄형태의 판매몰을 개척하는 것이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밴드의 경우에는 인원을 모으기는 힘들지만 모으고 나면 구매력이 좋기 때문에 최저가가 아니여도 사람들이 구매를 하게 됩니다. 조건은 인원을 일정이상 모아야 한다는것, 그리고 판매신뢰도를 쌓아놔야 한다는 것이죠.



온라인 유통 판매, 최저가만이 정답은 아니라는 것을 아셨나요?
온라인 상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하나하나 시도해보고 나에게 맞는 판매 장소, 판매 방법들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대박의 꿈보다는 지금, 오늘 하나의 판매에 집중해서 그 판매를 다음판매로 이어지게 하고
그렇게 한단계 한단계 꾸준히 판매하여 성장하는 인사청 여러분들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